"한해 사이 제주관광마라톤 예산 6배 증가 과도"
입력 : 2025. 12. 02(화) 15:12수정 : 2025. 12. 02(화) 15:18
이상민기자 hasm@ihal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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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종 의원 "올해 외국인 5백명 참가 내년 1만명 가능하냐"
원화자 의원 "전기차 보급 목표 8천대인데 예산은 2900대뿐"
원화자 의원 "전기차 보급 목표 8천대인데 예산은 2900대뿐"

사진 왼쪽부터 현기종, 원화자 의원
[한라일보] 제주도가 주최하고 제주관광협회가 주관하는 제주국제관광마라톤 축제 예산이 과도하게 편성했다는 지적이 의회에서 나왔다.
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44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차 회의에서 현기종 의원(국민의힘, 성산읍)은 제주국제관광마라톤 축제 예산이 한해 사이 6배 가까이 불어난 점을 캐물었다.
현 의원에 따르면 제주도는 내년에 30주년을 맞은 제주국제관광마라톤 축제 예산으로 11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올해 예산 2억원보다 9억원 증액된 것이다.
제주도는 내년에 외국인 1만명 등 3만명 참가를 목표로 대회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다며 예산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 의원은 "올해 제주국제관광마라톤에 참가한 외국인 수는 500여명"이라며 "한해 사이 목표치 1만명을 채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제주도가 주최하는 또다른 마라톤 대회인 국무총리기 국제생활체육구간마라톤 대회 예산은 7000여만원에 불과하다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지적에 김양보 제주관광교류국장은 "20~30대를 중심으로 (국내에) 마라톤이 붐이 일고 있고, 외국 마라톤대회의 경우 몇 시간에 30만명이 참가 접수를 위해 접속을 한다"며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반면 올해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가 재정까지 투입하는 등 수요가 충분히 검증된 전기차 보급사업의 내년 예산은 40% 수준으로 감액 편성돼 논란을 샀다.
제주도는 올해 전기차 보급사업에 지방비 260억원과 국비 700억원을 투자했으며 신청자 급증으로 이중 도비가 조기 바닥나 추가 재정까지 투입해야 했다.
그러나 내년 예산은 지방비 106억원, 국비 296억원으로 잠정 편성돼 올해 대비 60.4% 줄었다. 제주도는 내년 전기차 8000대 보급을 목표로 세웠지만, 이 예산으로는 2900여대만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제주도는 추정했다.
원화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목표와 현실의 괴리가 너무 크다"며 "(전기차 보급 확대라는) 정책 기조가 축소된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김남진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담당국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추경을 통해서라도 (부족한 예산을) 반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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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44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차 회의에서 현기종 의원(국민의힘, 성산읍)은 제주국제관광마라톤 축제 예산이 한해 사이 6배 가까이 불어난 점을 캐물었다.
제주도는 내년에 외국인 1만명 등 3만명 참가를 목표로 대회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다며 예산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 의원은 "올해 제주국제관광마라톤에 참가한 외국인 수는 500여명"이라며 "한해 사이 목표치 1만명을 채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제주도가 주최하는 또다른 마라톤 대회인 국무총리기 국제생활체육구간마라톤 대회 예산은 7000여만원에 불과하다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지적에 김양보 제주관광교류국장은 "20~30대를 중심으로 (국내에) 마라톤이 붐이 일고 있고, 외국 마라톤대회의 경우 몇 시간에 30만명이 참가 접수를 위해 접속을 한다"며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반면 올해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가 재정까지 투입하는 등 수요가 충분히 검증된 전기차 보급사업의 내년 예산은 40% 수준으로 감액 편성돼 논란을 샀다.
제주도는 올해 전기차 보급사업에 지방비 260억원과 국비 700억원을 투자했으며 신청자 급증으로 이중 도비가 조기 바닥나 추가 재정까지 투입해야 했다.
그러나 내년 예산은 지방비 106억원, 국비 296억원으로 잠정 편성돼 올해 대비 60.4% 줄었다. 제주도는 내년 전기차 8000대 보급을 목표로 세웠지만, 이 예산으로는 2900여대만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제주도는 추정했다.
원화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목표와 현실의 괴리가 너무 크다"며 "(전기차 보급 확대라는) 정책 기조가 축소된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김남진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담당국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추경을 통해서라도 (부족한 예산을) 반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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