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주민과 함께 만드는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
입력 : 2023. 02. 01(수) 00:00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 조성사업은 강정마을회가 조직한 미래전략팀 정기회의에서 발굴된 신규 1호사업이다. 마을회 협의를 거쳐 서귀포시에 건의된 사항으로 타당성 여부 등을 검토해 추진하게 됐다.

정원이 들어서는 강정천 주변 체육공원 부지 면적은 약 2만5000㎡이다. 이 중 수목 등이 미식재된 6000㎡ 규모에 정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2년에 걸쳐 사업비는 5억원이 투입된다.

강정마을 상생의 정원은 지난해 처음 개최된 강정마을 생태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행사장 상설화 역할을 병행할 수 있도록 기획할 것이다. 동백, 하귤, 산딸나무 등 교목류와 색채별 수국동산 조성, 야생화 군락지 등도 설계해 주제가 있는 주변경관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 창출을 목표하고 있다. 쉼터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편의시설 설치도 병행해 추진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설계 단계부터 지역주민과 생태전문가 등을 적극 참여시켜 다양한 의견과 선진사례를 반영하는 등 자발적인 주민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정원 조성이 완료되면 사계절 꽃이 피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민들의 힐링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자연학습과 마을 탐방코스로 활용해 관광객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강완영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6920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오피니언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