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 제주도 문화헌장 선포
입력 : 2025. 12. 19(금) 11:47
이상민기자 hasm@ihalla.com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등 총 12개 실천과제 구성
[한라일보] 제주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제주 문화의 정체성을 계승하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문화헌장이 19일 선포됐다.

제주도는 19일 오전 10시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오영훈 도지사와 문화예술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헌장 선포식'을 열었다.

문화 헌장에는 모든 도민이 문화적으로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지속 가능한 문화자치 시대를 향한 약속이 담겼다. 총 12개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공개 모집으로 선발된 도민과 문화예술 관련 위원회·유관기관 추천 인사 등 총 138명이 논의해 제정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제주도는 문화 헌장에 따라 제주다움을 담은 지역 문학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생애주기별 교육체계 확립해 제주의 문화 정체성을 계승·발전시키는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한다.

또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공공문화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며, 도민이 참여하는 문화정책 협의체를 구축·운영한다.

이와함께 국제문화 네트워크를 확장해 제주 문화의 고유성과 다양성을 세계에 알리고, 수눌음 정신을 바탕으로 주민 주도형 문화공동체를 육성한다.

또 디지털 기술과 전통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융합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예술인의 창작권을 보장해 민간시장 중심의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밖에 제주의 대표 축제를 활성화해 문화관광 경쟁력을 높이고, 공모·평가제도를 개선해 투명하고 자율적인 문화자치 생태계를 조성하는 내용도 담겼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헌장에는 제주의 고유한 유산과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문화자치의 공동체적 약속을 담아냈다"며 "문화 향유 기회 확대와 창작 생태계 조성, 현장 중심의 문화정책을 기반으로 제주의 이야기를 세계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제주 문화유산이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수준으로 놀라울 만큼 발전하고 있다"면서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주가 문화적으로 더 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라일보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8265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정치/행정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