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산과고, '설비보전 산업 기사' 과정평가형 훈련기관 선정
입력 : 2026. 01. 13(화) 14:00
김채현기자 hakch@ihalla.com
전문대졸 수준 산업기사 취득 길 열려
스마트에너지설비과 신입생 대상으로
1학년 2학기부터 520시간 교육과정 운영
[한라일보]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전문대졸 수준의 국가기술자격인 '산업기사' 취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서귀포산과고는 본교 스마트에너지설비과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설비보전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 훈련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선정에 따라 서귀포산과고는 2026학년도 스마트에너지설비과 신입생 20명을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약 2년간 능력표준(NCS) 기반의 '설비보전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서귀포산과고 학생들은 전문대졸 이상 학력이 요구되는 산업기사 자격 취득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

해당 교육 과정은 총 520시간으로 편성돼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2학기까지 단계적으로 운영된다. 주 교육 내용은 수동·반자동 가스절단, 피복아크용접 필릿용접 및 결함부 보수, 기계부품조립, 공기압·유압 장치조립, 전기전자장치조립, 조립 안전관리 등이다.

특히 서귀포산과고는 지난해 10월 추진된 '에너지 분야 제주형 협약 고등학교' 사업과 연계해 향후 5년간 제주도청과 제주도교육청으로부터 총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최신 실습 기자재 도입과 교육 환경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문경삼 서귀포산과고 교장은 "이번 과정 운영을 통해 향후 3년 내 도내 설비보전 분야 국가기술자격 취득률을 상위권으로 끌어올리겠다"면서 "학생들이 학력의 벽을 넘어 실무 역량으로 평가받는 기술 인재로 성장해 제주 에너지·설비 산업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라일보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8166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교육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