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권한 지방이양 뒷받침 지방시대위 기구 출범
입력 : 2026. 01. 26(월) 18:40
부미현 기자 bu8385@ihalla.com
지방시대위 26일 '자치분권 전문위원회', '권한이양·특례 전문위원회' 위촉식
[한라일보] 자치분권 제도 전반과 중앙정부 권한의 지방이양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자문·심의기구가 출범했다.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26일 대회의실에서 '자치분권 전문위원회'와 '권한이양·특례 전문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제1차 회의를 열었다.

이번에 출범한 두 전문위원회는 지방이 주도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자치분권 실현을 목표로, 자치분권 제도 전반과 실질적인 권한이양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는 핵심 자문·심의 기구로 운영될 예정이다.

'자치분권 전문위원회'는 자치분권 전반에 대한 제도·정책 연구와 국정과제 추진 방안 마련, 새로운 자치분권 의제 발굴 등을 담당하는 핵심 자문기구다.

위원장에는 라휘문 성결대학교 교수가 위촉됐으며, 총 17명의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해 자치분권 정책의 방향성과 실행력을 함께 제고할 계획이다.

'권한이양·특례 전문위원회'는 중앙정부에 집중된 사무와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기 위한 실질적인 심의 기구로, 이양 대상 사무에 대해 중앙부처·지방정부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종합해 이양 여부를 검토·심의한다.

위원장은 홍준현 중앙대학교 교수가 맡았으며, 총 14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올해 연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지방시대위원회는 두 전문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의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성 강화 ▷재정분권을 토대로 한 분권형 균형성장 동력 확보 ▷중앙·지방 간 역할 분담의 명확화를 통한 행정 효율성과 정책 신뢰도 제고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라일보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8169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정치/행정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