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두달 맞은 제주형 건강주치의제 어디까지 왔나
입력 : 2025. 12. 15(월) 18:18수정 : 2025. 12. 15(월) 20:46
양유리 기자 glassy38@ihal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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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말 도민 3565명 등록… 당초 목표 26% 수준
도입 시기 10월로 연기되며 추석연휴·독감유행 겹쳐
올해는 등록 환자 확보 주력… 내년부터 본격 시행
“지속 관리로 건강돌봄” “일부만 시범 운영 아쉬워”
도입 시기 10월로 연기되며 추석연휴·독감유행 겹쳐
올해는 등록 환자 확보 주력… 내년부터 본격 시행
“지속 관리로 건강돌봄” “일부만 시범 운영 아쉬워”

[한라일보] 시행 두 달차를 맞은 제주형 건강주치의 제도에 등록한 도민이 기존 목표의 26%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형 건강주치의제도 등록 도민 수는 11월 말 기준 3565명이다. 의사 1명당 평균 180여 명의 환자를 맡고 있는 셈이다. 도가 목표로 삼은 의사 1명당 환자 700~1000명에 크게 모자란 수치다.
전체 환자 수로 따지면 당초 계획한 등록 도민은 최소 1만3300명으로, 현재는 목표치에 26%에 그친다.
특히 참여 의원별로 격차가 두드러졌다. 등록 도민 수가 700명 가까이 되는 의원이 있는 반면, 두 달째 한 자릿수에 그친 의원도 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건강주치의제 시행을 목표로 추진했으나 전 정부에서 국가 의료서비스와 일부 중복된다는 이유로 제동이 걸렸다. 그러던 지난 6월 새정부 출범 이후 보건복지부의 조건부 동의 결정을 받으며 재추진됐다.
제도 시행이 10월로 미뤄지면서 추석 연휴, 독감 유행 시기와 겹쳐 제도 초반 등록 도민 모집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평가도 나온다.
건강주치의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A의원은 “순항 중”이라고 호평하면서도 행정의 제도 준비 미비를 지적했다.
A의원은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려면 행정과 의원들 사이 소통하며 조율하는 지원조직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아직 지원센터장도 뽑히질 않은 상황이고, 수가(진료비 단가) 반영도 안돼 10대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고 등록 업무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참여 의사 중 일부는 수가와 별개로 전화상담 등을 이미 진행하고 있고 이용자들도 만족감을 보인다”며 “중요한 건 등록한 도민들과 오랜기간 주치의와 환자로 관계 맺으며 건강을 돌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도에 참여하지 않는 B의원은 제도의 지속성과 공평성 측면에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B의원은 “제도가 장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재정 마련 등 여건이 불안정하다고 봐 이전부터 반대해 왔다”며 “또 제도를 시행할 거면 도내 전 지역에 도입해 제도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제도의 혜택의 일부 의원과 지역에 몰려 있어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10월 추석 연휴가 끼면서 제도 초반 참여율이 저조했지만 점차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까지는 등록 도민 수가 적은 의원 등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등록 도민 수를 늘려 내년부터 안정적으로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료원 내 설치된 건강주치의 거점 지원센터에 대해선 “현재 4명으로 구성된 조직을 내년에 새로 센터장과 직원을 공모해 총 9명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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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형 건강주치의제도 등록 도민 수는 11월 말 기준 3565명이다. 의사 1명당 평균 180여 명의 환자를 맡고 있는 셈이다. 도가 목표로 삼은 의사 1명당 환자 700~1000명에 크게 모자란 수치다.
특히 참여 의원별로 격차가 두드러졌다. 등록 도민 수가 700명 가까이 되는 의원이 있는 반면, 두 달째 한 자릿수에 그친 의원도 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건강주치의제 시행을 목표로 추진했으나 전 정부에서 국가 의료서비스와 일부 중복된다는 이유로 제동이 걸렸다. 그러던 지난 6월 새정부 출범 이후 보건복지부의 조건부 동의 결정을 받으며 재추진됐다.
제도 시행이 10월로 미뤄지면서 추석 연휴, 독감 유행 시기와 겹쳐 제도 초반 등록 도민 모집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평가도 나온다.
건강주치의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A의원은 “순항 중”이라고 호평하면서도 행정의 제도 준비 미비를 지적했다.
A의원은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려면 행정과 의원들 사이 소통하며 조율하는 지원조직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아직 지원센터장도 뽑히질 않은 상황이고, 수가(진료비 단가) 반영도 안돼 10대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고 등록 업무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참여 의사 중 일부는 수가와 별개로 전화상담 등을 이미 진행하고 있고 이용자들도 만족감을 보인다”며 “중요한 건 등록한 도민들과 오랜기간 주치의와 환자로 관계 맺으며 건강을 돌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도에 참여하지 않는 B의원은 제도의 지속성과 공평성 측면에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B의원은 “제도가 장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재정 마련 등 여건이 불안정하다고 봐 이전부터 반대해 왔다”며 “또 제도를 시행할 거면 도내 전 지역에 도입해 제도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제도의 혜택의 일부 의원과 지역에 몰려 있어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10월 추석 연휴가 끼면서 제도 초반 참여율이 저조했지만 점차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까지는 등록 도민 수가 적은 의원 등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등록 도민 수를 늘려 내년부터 안정적으로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료원 내 설치된 건강주치의 거점 지원센터에 대해선 “현재 4명으로 구성된 조직을 내년에 새로 센터장과 직원을 공모해 총 9명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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