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문대림·위성곤 '도지사 공약' AI로 분석해 봤더니…
입력 : 2026. 02. 18(수) 10:21수정 : 2026. 02. 18(수) 11:13
부미현 기자 bu8385@ihalla.com
더불어민주당, 6·3 지방선거 입후보자 공약 분석 공개
오영훈 "에너지 대전환·우주산업 육성 지속가능한 발전"
문대림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으로 도민 주권시대 실현"
위성곤 "기후재난, 관세철폐 위기 대응 소득 안전망 강화"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6·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공모를 신청한 오영훈 지사와 문대림·위성곤 국회의원의 주요 공약을 AI로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사진 왼쪽부터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문대림 국회의원, 위성곤 국회의원.(사진 순서는 현역 도지사부터 시작해 가나다순)
[한라일보]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6·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공모를 신청한 오영훈 지사와 문대림·위성곤 국회의원에 대해 AI를 활용한 공약 분석 결과를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당 내 경선 레이스를 예고했다.

민주당은 18일 당 홈페이지를 통해 6·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광역의회의원 등 출마 입후보자의 주요 공약 등에 대해 공개했다. 앞서 민주당 중앙당이 제주지사 후보 공모 신청을 받은 결과 제주도지사 민주당 경선은 오 지사와 문대림·위성곤 의원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특히 민주당은 입후보자 정보 공개에서 AI를 활용해 공약을 요약하고, 공약을 통해 본 AI의 성격 예측 결과도 소개했다.

AI 한줄 공약을 보면, 오 지사는 ▷제주형 돌봄·건강 서비스 고도화 ▷농업·관광 경제 재구조화 ▷에너지 대전환 및 우주 산업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건강보험과 연계한 건강주치의제를 제주 전 지역으로 확대 시행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해 농가 참여형 생산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워케이션·런케이션 관광, 햇빛·바람연금 확대, 우주산업의 미래 플랫폼 산업 육성, 위성 데이터 혁신클러스터 조성도 함께 제시했다. AI 성격예측 결과 오 지사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 전략가'로 분석됐다.

문 의원의 AI 한줄 공약은 ▷탄소중립 ▷경제성장 ▷행정개편 ▷주민복지 ▷제주가치 실현으로 번영과 희망의 제주 건설로 요약된다.

문 의원은 제주를 대한민국 탄소중립·에너지 대전환의 선도기지로 만들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통한 도민 주권시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택부터 의료까지 도민 기본권과 평화·문화의 섬 제주의 가치 실현을 약속했다. AI는 문 의원의 성격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실천가'로 분석했다.

위 의원의 AI 한줄 공약은 ▷미래산업 육성 ▷의료·물류 주권 회복 ▷농어업 소득 보장 ▷4.3해결 및 도민 자치 강화를 통한 제주2.0 실현 등으로 소개됐다.

공약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위 의원은 "RE100 데이터선터 클러스터 조성과 제주형 카이스트 설립 및 글로벌 인재 양성, 이익을 도민과 나누는 RE100 지역 상생 모델 활성화"를 제시했다. 또 "제주 진료권역 분리 확정 및 제1호 상급종합병원 유치, 제주형 표준물류비 제도 도입 통합 물류 주권 회복, 농산물 가격안정제 고도화 및 스마트 영농 지원" 등도 약속했다. 아울러 4.3 왜곡·폄훼에 대한 강력 대응 체계 구축 등 4·3 공약을 대표공약에 제시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도민 자기결정권(주민투표) 보장도 공약에 포함시켰다. AI는 위 의원에 대한 성격 예측 결과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 리더'로 분석했다.

■한라일보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4928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정치/행정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