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소차 활성화 인프라 확충 여전히 2% 부족
입력 : 2025. 09. 20(토) 12:00
위영석 기자 yswi1968@ihal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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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판매단가 1만5000원 전국 최고 수준
내압용기 검사소 없어 3~4년마다 육지로
내압용기 검사소 없어 3~4년마다 육지로

[한라일보]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내세운 제주도내에서 수소차를 전기차처럼 운행하기에는 여전히 비용이나 검사 인프라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지난 18일 '그린수소' 전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그린수소 생산량을 현재 1일 600㎏에서 올해 연말에는 900㎏으로 늘리고 내년에는 1.1톤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부족한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내년에는 서귀포지역에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수소스용차의 민간 보급 확대를 위해 내년 구입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하지만 제주지역 수소판매단가는 ㎏당 1만5000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비싸다. 전국평균 판매가 9900원보다 6000원이나 높고 창원 8000원보다는 7000원, 그나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성남시 1만1000원보다도 4000원이나 비싼 수준이어서 그만큼 차량 유지비가 더 소요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현재 생산량 수준과 운행중인 차량 등을 감안할 때 판매가를 더 낮추기는 사실상 힘든 상황"이라며 "생산량 확대 등에 맞춰 차량 판매 실적 등을 감안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수소차량 내압용기 검사소가 도내에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수소차의 내압용기는 차량관리법에 따라 차량 출고 후 비사업용은 4년, 영업용은 3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자동차검사를 담당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국 16곳에 내압용기 검사소를 설치·운영이지만 제주지역에는 검사소가 없다보니 수소차를 배에 실어 부산·울산·광주 등 타 지역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상황이다. 자칫하다 운행중인 공영버스 전체를 다른 지방으로 옮겨 검사를 받아야 할 판이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제주에 수소차 검사소는 당연히 필요하지만, 도련동에 있는 교통안전공단 제주검사소는 여유 부지가 없어 내압용기 검사소만 별도로 운영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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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자치도는 지난 18일 '그린수소' 전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그린수소 생산량을 현재 1일 600㎏에서 올해 연말에는 900㎏으로 늘리고 내년에는 1.1톤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제주지역 수소판매단가는 ㎏당 1만5000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비싸다. 전국평균 판매가 9900원보다 6000원이나 높고 창원 8000원보다는 7000원, 그나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성남시 1만1000원보다도 4000원이나 비싼 수준이어서 그만큼 차량 유지비가 더 소요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현재 생산량 수준과 운행중인 차량 등을 감안할 때 판매가를 더 낮추기는 사실상 힘든 상황"이라며 "생산량 확대 등에 맞춰 차량 판매 실적 등을 감안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수소차량 내압용기 검사소가 도내에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수소차의 내압용기는 차량관리법에 따라 차량 출고 후 비사업용은 4년, 영업용은 3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자동차검사를 담당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국 16곳에 내압용기 검사소를 설치·운영이지만 제주지역에는 검사소가 없다보니 수소차를 배에 실어 부산·울산·광주 등 타 지역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상황이다. 자칫하다 운행중인 공영버스 전체를 다른 지방으로 옮겨 검사를 받아야 할 판이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제주에 수소차 검사소는 당연히 필요하지만, 도련동에 있는 교통안전공단 제주검사소는 여유 부지가 없어 내압용기 검사소만 별도로 운영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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